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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기획자의 자세
파일럿 프로젝트의 요건
신규플래폼
개발이 용이해야 된다.
수출이 편리해야 한다.
초기 투자비용이 적게 들어야 한다.

신규장르
재미가 검정된 게임이어야 한다.
확장성이 좋은 게임이어야 한다.
경쟁이 적은 게임이어야 한다.(블루오션개척)

온라인적합성
플레이지속성
초보지속유입가능
업데이트용이성
저사양

수익성
유료와 적용성
적정 ARPU확인
컨버젼
공략시장 명확

플래시 온라인TCG를 RPG를 가미해서 만들어보자

큰 회사같은 경우 나타는 현상(대기업)
불확실했던 초기 스코프
각종 비효율적인 부분(오히려 비효율적인게 회사의 규모상 맞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한다.)
효율적인 팀작업을 위한 툴
svn 위키 맨티스 오우거엔진

NC는 효율화에 중점을 둔다.
길드워는 코딩이 예술이다. 당나귀방식의 코딩을 구현함

게임프로젝트의 방향성이란?

개발팀의 의도만으로는 정확할 수 없다.
회사의 현제 여건, 전략, 비전 그리고 사내 문화가 우선고려대상이다.
게임자체적은 특징이나 수익성.(공모전적합)
그래서 PM(혹은PD)이 필요하다.
게임기획자는 PM이 아니다.

개발기획과
게임기획 외부 내부 PM
서비스 정신을 가져야하며
개발기획 이 가장 핵심적 업무이다.
기획자가 팀을 깰 가능성이 많다.
낮선 장르 개발시 유의점
성공적 + 성공적 = 대박
가지와 기둥은 구분 hellgate
개발자가 가져야 할 자세

흐름 (조직현실)
파이널프로젝트
보강
과정
효율적인 개발을 위한

기획
+기획적 욕심을 버릴것
+말로 기획하지 말것(문서화)
+팀원에게 서비스 정신을 가질 것
+A+B 스타일의 기획을 맹신하지 말것
+무엇보다도 자기 스스로가 재밌게 느낄 수 있는 게임을 만들 것
자리욕심 X 좋아할수있는게임 엔진

겟엠프드2
프로그램적 욕심 X
부지런할 것
책임감을 가질것
문서쓰는 법을 배울것
자동화할 수 있는 부분을 항상고민하고 가급적 자신의 노가다로 커버하려 들지 말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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